Princess Knight
황희림 개인전
2021.04.09-04.18


90년대에 초등학생이던 어린시절의 나는 방과후면 세일러문, 웨딩피치, 천사소녀네티와 같은 ‘마법소녀’ 장르의 애니메이션에 푹빠져 지냈었다. 나는 백원짜리 동전들을 들고 학교 앞 문방구들을 순회하며 웨딩피치 카드, 천사소녀 네티 캐릭터 뽑기, 세일러문 스티커와 종이인형들을 수집했었다. 그렇게 모아온 나의 소중한 마법소녀 굿즈들을 차곡차곡 정리해둔 선반 앞에서 나는 줄곧 마법의 힘으로 변신하는 주인공들을 상상해 보기도 하고, 내가 ‘마법소녀’가 되어 모험을 직접 떠나는 즐거운 상상놀이에 빠져들곤 했었다.

신화학자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의 ‘영웅의 여정’의 서사 구조는 “태어남-부름-모험-역경-귀환”과 같이 요약되는데, 이러한 서사구조는 유소년기의 내게 강한 자극을 남겼던 ‘마법소녀’ 장르와 일맥상통한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주인공들은 다양한 계기로 마법적 능력 부여받게되고 서사속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인류와 자신의 평화를 지켜내기위한 모험에 떠나게 된다. 주인공들은 저마다 가지고있는 초자연적 능력을 통해 ‘변신’하여  또 다른 마법 자아 (alter ego)로 거듭나 적의 세력에 대응한다.

‘마법소녀’들이 ‘변신’을 하는 장면은 새로운 자아의 ‘등장’이며 자연스럽게 이전과 대비되는 ‘화려하며 귀엽고 장식적인’ 요소들이 마법소녀들을 감싸게 된다. 이전의 수수함과 대비되는 ‘리본’,’하트장식’,’별장식’,반짝이는 ‘무지개빛 효과’와 ‘다채로운 패턴’ 등은 이전의 평범함을 거부하고 새로운 ‘전사’의 탄생을 보여준다. 갖가지 화려함으로 무장한 주인공은 용기와 지혜를 발휘하며 역경을 이겨내고 전진한다. 일반적으로 귀엽고 화려한 장식들은 연약해 보인다는 선입견이 존재하지만 ‘마법소녀’의 세계에서는 ‘귀엽고 장식적인’ 요소들은 오히려 그들의 강함, 즉 ‘용기’,’지혜’,’건강’등을 상징하는 엠블럼이라고 볼수 있다.

이번 전시 Princess Knight 에서 나는 앞서 언급 했었던 ‘리본’과 ‘레이스’, ‘하트모양’, ‘별모양’, ‘반짝이’ 등의 ‘귀엽고 장식적인’ 요소들을 전면적으로 사용하였다. 화폭속 ‘귀엽고 장식적인’ 요소들은 ‘연약함’으로서가 아닌 전사의 ‘강인함’ 으로 표현해보고자 하였다.   황희림 < 작가노트 >  중

 

모순적 여행
황희림 개인전
2020.09.12-09.27


사람들은 누구나 살면서 자신의 일대기를 써내려 간다. 인생이라는 소설속에 영웅이며 시련을 헤처나가는 모험가이다. 글을 읽고있는 당신도 탄생이라는 도입을 거쳐 성취 라는 절정에 다다르기 까지 한편의 글을 완성해 나가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여기 하나의 존재가 있다. 얼떨결에 모험을 시작하게 되고 동료를 만나 목표에 도달한다. 그 과정만 놓고 보면 단순한 하나의 플롯 이지만 우리의 인생이 그렇듯 복잡한 관계를 맺게 된다. 여러 인연을 통해 협력하여 난관을 극복하기도 하기도 하지만, 본능에 사로잡혀 스스로에게 굴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자의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성과는 다르지만 그 과정만큼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나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영웅의 연대기를 표현하고자 한다.

작품들을 서사적인 구조와 기하학적 구도를 기반으로 구성되 있다. 기하학적인 구도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패턴과 장식적 요소, 예를 들어 디자인 용품, 포장지, 파티용품, 레이스 등에서 영감을 얻었다. 또한 배경속 기하학적 구도에서는 곡선과 직선이 어우러지는 모습, 즉 정반합과 같은 모순적이지만 조화로움을 연출하고자 하였다. 각각의 작품들이 표현하는 서사적 구조는 용을 타고 진입하는 발단부나 시지포스 처럼 눈을 굴리는 위기부, 아슬아슬하게 외줄타는 절정부, 목표물들을 수집하는 결말부 등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영웅의 또다른 자아를 상징하는 코끼리나 원숭이들을 이용해 협력과 반목, 갈등을 보여주고자 했다.

세상에는 많은 영웅들이 있다. 불속에서 사람들을 구하는 소방관, 시민들을 보호하는 경찰관, Covid-19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관계자들 같이 사회적인 영웅들 뿐만 아니라 팬데믹 상황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당신 하나 하나가 영웅이다.   황희림 < 작가노트 > 중